[대한민국 대전환, 지방시대] 정관계, 학계 인사 한 목소리로 “지역 소멸 극복에 머리 맞대야”

22일 오전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린 '대구·경북 소멸 생존보고서' 지역 소멸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세미나에서 내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이윤호기자 [email protected]영남일보와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 공동 주최로 22일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개최된 ‘대한민국 대전환 지방시대-대구경북 소멸 및 생존 보고서, 지역 소멸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세미나에서 정계와 관계, 학계 인사들이 지역 소멸 심각성에 공감하고, 극복을 위한 대책 마련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ai주식/주식ai :

재원 : 세미나에는 국민의힘 지도부와 국회의원이 대거 참석했으며, 고기동 행정안전부 차관도 함께했다. 또 국내 지역균형발전 및 지역소멸 관련 연구자들, 중앙·지방 공무원들, 일반인 등 20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고 차관은 인사말을 통해 “행안부가 지난해부터 지방소멸대응기금을 1조원씩 투자하고 있고, 고향사랑기부금도 올해부터 시작됐다. 여러 제도적 노력이 더 성과 있게 발전되도록 힘을 모으겠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지역 소멸 문제 해결을 위한 당 차원에서의 지원을 약속해 주목을 받았다.
김기현 대표는 축사에서 “지역소멸은 대구경북만의 문제가 아니라 비수도권 전체의 문제다. 그만큼 중요한 국가적 과제”라며 “지방시대위원회가 특화 지역을 중심으로 특구를 만들어 나가고, 광역권으로 묶어 나가는 일종의 ‘메가시티’ 개념의 프로젝트가 제대로 실천될 수 있도록 당과 정부가 힘을 합쳐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대구경북은 대한민국의 오늘을 만든 중심축이자 심장인데, 젊었던 도시들이 나이가 들어가면서 커다란 위기가 찾아오고 있다는 것은 적신호”라며 “비수도권 활성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지방정부의 자율권과 자치권이 더 강화돼야 한다. 중앙이 갖고 있는 권한을 더 많이 지방으로 넘겨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청년 인구 유출로 고령화가 가속화되고 있고 지역 경제 기반은 흔들린다. 지역 차원에서의 노력에 더해 국가 차원에서도 지원 정책을 챙겨봐야 할 것 같다. 토론회에서 나온 내용을 잘 담아서 정책과 예산 입법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축사를 통해 “5천 년 동안 중앙집권제했던 걸 거꾸로 하도록 만드는 방법을 국회에서 만들어야 한다. 지방에서 할 수 있도록, 중앙은 도와주는 것만 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이만규 대구시의회 의장은 “지방 소멸은 얽히고설켜 간단히 해소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지만, 풀지 않고서는 미래로 나아갈 수 없는 생존의 과제”라며 “대구시의회는 논의된 의견을 잘 새겨듣고 소멸에 대응할 실질적 지원이 지방정부에서 적극 펼쳐지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세미나는 우동기 대통령직속 지방시대위원장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하혜수 경북대 행정학부 교수와 안성조 경북연구원 연구위원의 주제 발제, ‘대구경북 소멸 위기 대응과 협력방안 제언’을 주제로 한 전문가들의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이승익 영남일보 사장은 개회사에서 “영남일보는 기획시리즈를 통해 ‘마치 전염병이 번지는 것처럼 지방 소멸 위기가 전국으로 번지고 있다’고 진단했다”며 “위기의식을 갖고 시리즈를 마무리하면서 세미나를 갖게 됐다. 지역 소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맞춤형 처방이 현장에 적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민지기자 [email protected]

서민지 기자

정경부 서민지 기자입니다.기사 전체보기

이윤호 기자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김기현# 윤재옥# 고기동# 이철우# 이만규

관련기사

[대한민국 대전환, 지방시대 Ⅱ· 대구·경북 생존보고서] “워케이션으로 지방소멸 극복…매력적 환경 조성도 필요”[대한민국 대전환, 지방시대 Ⅱ 대구·경북 생존보고서] “수도권-지방 ‘제로섬 게임’ 멈추고 ‘원팀’으로 상생해야”